학회 회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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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 문

사단법인 대한 군 상담학회는 모든 인간의 권리를 존중하며 군 구성원들의 정신건강과 병영문화 개선을 위해 기여하여 군 발전과 국가발전,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비영리 민간단체임을 선언한다.

제1장 총칙

  • 제1조(명칭)

    본 학회는 사단법인『대한 군 상담학회』(이하 '본 회‘라 부른다)라 한다.

  • 제2조(목적)

    본 회는 군 상담에 관한 연구와 교육을 통해 군의 지휘역량을 강화하고 병영문화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장병들의 정신건강 증진 및 군의 민주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.

  • 제3조(소재)

    본 회의 사무국은 이사회에서 지정하는 장소에 둔다.

  • 제4조(사업)

    본 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.

    1. 군 상담 연구

    • 1) 군 상담의 이론적 발전을 위한 연구
    • 2) 군 지휘역량 강화를 위한 상담교육 프로그램 개발
    • 3) 병영문화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과 프로그램 개발
    • 4) 장병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상담기법 개발
    • 5) 학술 세미나 개최

    2. 군상담전문가 양성

    • 1) 장병 정신건강 증진과 사고예방을 위한 군 간부 상담교육
    • 2) 장병 가족을 위한 상담교육
    • 3) 상담 역량 증진을 위한 상담사례 연구회 개최
    • 4) 전문 군 상담 인력 양성을 위한 군상담사 자격증 제도 시행
    • 5) 소식지 및 학술 연구지 발간

    3. 기 타

    • 1) 병영생활 전문 상담관 보수교육
    • 2) 본 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일체의 사업

제2장 회원

  • 제5조(자격)

    본 회의 회원은 개인회원과 기관회원, 평생회원으로 구분하고, 그 자격은 다음과 같다.

    1. 정회원

    • 1) 상담관련 분야의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
    • 2) 현역 또는 예비역으로 상담관련 분야의 석사과정에 재학중인 자
    • 3) 본 회의 군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
    • 4) 현역 또는 예비역으로 군 교육기관에서 군 상담관련 교육 또는 연구 경력이 있는 자로 본회의 운영위원회에서 인준을 받은 자
    • 5) 기타 본회 운영위원회에서 인준을 받은 자

    2. 준회원

    • 1) 현역 군인
    • 2) 본 회의 목적에 동의하고 군 상담에 관심이 있는 예비역 및 민간인
    • 3) 기타 본회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자

    3. 평생회원

    • 1) 본회 정회원으로서 평생회비를 납부한 자
    • 2) 평생회원에게는 평생회원증을 발급한다.

    4. 기관회원

    • 1) 본 학회의 정회원이 속하는 기관으로서 본회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기관
    • 2) 기관회비를 납부한 군 및 공공기관
    • 3) 기타 운영위원회에서 인정한 기관
  • 제6조(권리)

    1. 정회원은 임원의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갖는다.

    2. 준회원과 기관회원은 임원의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제외한 모든 권리를 정회원과 동일하게 가진다.

  • 제7조(의무)

    1. 회원은 본회의 회칙 및 의결사항을 준수해야 하며,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.

    2. 회원은 군 상담에 대한 전문성 함양과 군상담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.

    3. 본 기관이 주관하는 사례발표, 학술세미나 등 행사에 참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.

  • 제8조(징계)

    회원이 다음 각 호 사유에 해당 될 때는 이사회 의결을 거쳐 징계할 수 있다.

    1. 본 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동을 하거나 품위를 손상시킨 자.

    2. 정당한 사유 없이 2년 이상 회비를 납부하지 않는 자.

    3. 회원 징계는 이사회에서 심의, 의결하고 총회 시 보고한다.

    4. 징계의 종류와 방법은 별도 이사회에서 정한다.

제3장 임원

  • 제9조(임원)

    본 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.

    [회장 1명, 차기회장 1명, 부회장 3명, 사무총장 1명, 사무차장 1명, 각 위원회 위원장, 각 지회장, 감사 2명]

  • 제10조(선출)

    1. 회장은 임기 개시 1년 전까지 개최되는 정기총회에서 선출한다.

    2. 감사는 정기총회에서 선출한다.

    3. 기타 임원은 회장이 추천하여 이사회에서 의결한다. 단 지회장은 각 지회의 총의에 따른다.

    4. 궐위된 임원의 경우 궐위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선출하여야 한다.

  • 제11조(임원의 임무)

    본 회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.

    1. 회장은 본 회를 대표하며, 본 회의 목적 구현을 위해 업무를 총괄하며 총회,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. 또한 필요하다고 인정 될 시 임시 회의를소집할 수 있다.

    2.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, 회장 유고 시 회장의 임무를 대행한다.

    3. 사무총장은 본 회의 제반 사무를 총괄한다.

    4. 이사는 본 회의 위임 사항을 처리한다.

    5. 감사는 본 회의 업무와 회계를 감사하여 총회에 보고한다. 또한 업무 회계에 대한 의견을 제기할 필요가 있는 경우, 운영위원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.

  • 제12조 (임원의 임기)

   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.

  • 제13조 (임원의 대우)

    본 기관의 임원은 명예직으로 하되, 예산 범위 내에서 회장 및 사무총장에게 활동경비를 지급할 수 있으며, 상근 직원에게는 예산 범위 내에서 급여 및 활동 경비를 지급 할 수 있다.

제4장 회의

  • 제14조(총회)

    총회는 최고 의결기관으로 다음과 같다.

    1. 정기 총회는 매년 12월에 개최하며 본 회의 임원 선출, 회칙 개정, 사업 예산 및 기타 중요한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. 총회는 회원 3분의 1 이상의 출석(위임장 포함)으로 성립한다.

    2. 임시 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이사회의 결의 및 회원의 3분의 1 이상의 요청에 따라 회장이 소집하며 정기 총회와 같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.

    3. 총회의 의장은 회장이 겸한다.

    4. 총회 소집시 회장은 총회 안건을 명기하여 회원들에게 회의 개최 7일전 까지 통지하여야 한다.

  • 제15조(총회 의결사항)

    총회는 다음 각 호 사항을 의결, 인준한다.

    1. 사업계획 인준

    2. 예산 및 결산 인준

    3. 임원 선출

    4. 정관개정 의결

    5. 본회의 해산 의결

    6. 기타 본회 운영에 중요한 사항 의결

  • 제16조(이사회)

    본 회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.

    1. 이사회는 총회에서 위임받은 제반 업무를 의결, 수행하고 본 회의 예산 및 결산 등을 심의한다.

    2. 이사회는 당연직 이사(회장, 차기회장, 부회장, 사무총장, 사무차장, 각 위원회 위원장, 지회장, 감사)와 임명직 이사로 구성하고 이사회의 의장 은 회장이 겸한다.

    3. 임명직 이사는 운영위원회에서 선출한다.

    4. 당연직 이사의 임기는 재임기간으로 하며, 임명직 이사의 임기는 2년으 로 한다.

    5. 감사는 2인으로 구성한다.

    6. 정기 이사회는 매년 3월, 9월에 개최하고 재적이사 1/3 이상의 요구가 있거나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에 소집한다.

    7. 이사회는 재적 이사 과반 수의 출석(위임장 포함)으로 개회하고, 출석 이사 과반 수의 찬성으로 심의 안건을 의결 또는 인준한다.

  • 제17조(의결 정족수)

    모든 회의의 의사 결정은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찬반 동수일 경우 회장이 결정한다. 특별한 사정이 있을 때에는 서면결의 등의 방법에 의할 수 있다.

  • 제18조(이사회 의결사항)

    이사회는 다음 각 호 사항을 심의, 의결한다.

    1. 사업 계획 심의 및 인준

    2. 예산과 결산 심의 및 인준

    3. 임원 선출

    4. 회원 가입 및 탈퇴

    5. 제 규정 제정 및 개정 심의

    6. 자산 운영

    7.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설치 및 폐지 의결

    8. 각 지회의 설치 및 폐지 의결

    9. 회비(입회비, 연회비, 및 평생회비), 회의비(이사회비 등) 및 학회 재원확보 방안의 심의 및 의결

    10. 회원의 포상과 징계

    11. 고문과 자문위원 추대

    12.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

    13. 기타 본회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의 심의, 인준 또는 의결

  • 제19조(회칙개정)

    1. 회칙개정은 회장이 발의하거나 회원 1/3 이상의 동의로 발의할 수 있다.

    2. 회칙 개정은 총회에서 행하되 출석회원 1/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특별한 사정이 있을 때에는 서면결의로 할 수 있다.

  • 제20조(위원회)

    본 회는 다음의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를 둔다.

    1. 운영위원회

    • 1) 구성: 회장, 차기회장, 부회장, 각 위원회 위원장, 사무총장, 사무차장
    • 2) 위원장: 회장이 운영위원회의 위원장을 맡는다.
    • 3) 임무

      • 1 학회 사업의 계획 수립 및 시행
      • 2 예산안 작성 및 결산 업무
      • 3 각 상임위원회의 업무 계획 및 예산 집행 협의 및 승인
      • 4 지회 및 연구회의 설립 및 폐지 심의
      • 5 대외 관계 사업
      • 6 임시위원회(Task Force Team)의 설치와 폐지
      • 7 총회와 이사회에서 위임받은 업무
      • 8 기타 학회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

    2. 기획위원회

    • 1)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  • 2) 임무 : 학회 업무 및 제반사업의 전반적인 기획

    3. 학술위원회

    • 1)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  • 2) 임무: 학술 발표, 세미나 및 연구 프로젝트 수행

    4. 교육연수위원회

    • 1)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  • 2) 임무: 회원 연수 및 제반 교육 훈련

    5. 사례연구위원회

    • 1)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  • 2) 임무: 사례연구 및 발표

    6. 학회지편집위원회

    • 1)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  • 2) 임무: 학회지, 소식지 및 제반 출판업무

    7. 자격관리위원회

    • 1)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  • 2) 임무: 회원의 자격관리, 군상담사 자격관리, 자격시험 및 자격심사 업무관리
    • 3) 군상담사의 자격과 관련된 자격규정, 자격검정규칙 및 시행세칙은 별도로 정한다.

    8. 홍보위원회

    • 1)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  • 2) 임무: 학회를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대외기관과 협력 추진

    9. 상벌 및 윤리위원회

    • 1) 구성: 위원장, 부위원장, 위원 약간 명
    • 2) 임무: 상벌 및 윤리에 관한 규정 제정 및 시행

    10. 특별위원회

    • 1) 본 회의 발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특별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.
    • 2) 특별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별도 세칙에 정한다.

    11. 위원회 운영

    • 1) 각 위원회 위원장은 회장이 추천하고 이사회의 인준을 받아야 하며 임기는 회장의 재임기간으로 한다.
    • 2) 각 위원회 위원장은 회장과 협의하여 운영세칙 또는 업무계획을 수립하고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집행하며 그 결과를 연 1회 이상 이사회에 보고한다.
    • 3) 본회 사무총장은 각 위원회 당연직 위원이 되며, 각 위원회의 행정업무 및 공문수발을 지원해야 한다. 학회 홈페이지는 학회 총무간사가 운영위원회의 지침을 받아 관리한다.
    • 4) 각 위원회의 업무수행에서 발생하는 재정수익은 학회에 귀속된다.
  • 제21조(지회와 연구회)

    1. 본 회는 각 군별 · 지역별 지회를 둘 수 있다.

    2. 지회의 명칭은 "대한 군 상담학회 00지회"로 한다.

    3. 지회의 설치 및 폐지는 운영위원회의 발의에 의해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시행한다.

    4. 지회의 설립 요건은 별도의 시행 세칙에 따른다.

    5. 지회의 회칙은 이사회의 인준을 받아야 하며 각 지회 회원 자격은 본 회의 회원 자격기준에 준하도록 한다.

    6. 지회는 회장의 요청에 따라 지회 활동 및 사업에 대해 운영위원회에 보고해야 하며 정기 총회에서는 구두와 서면으로 1년동안의 지회 활동과 상황을 보고해야 한다.

    7. 본 회는 지회의 활동을 지원한다.

    8. 회원은 필요에 따라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연구회를 결성할 수 있으며,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연구회 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.

    9. 연구회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.

제5장 재정

  • 제22조(재정과 회계연도)

    1. 본 회의 재정은 회원들의 회비, 찬조금, 연구용역비, 기타 사업소득으로 충당한다.

    2. 본 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.

  • 제23조(회비)

    1. 본 회의 회비는 이사회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.

    2. 정당한 이유 없이 2년간 연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회원은 회비 납부 시까지 회원자격이 정지되며, 미납회비의 납부와 동시에 회원자격이 회복된다.

    3. 본 회는 이사회의 결정에 따라 연회비의 일정 부분을 각 위원회 및 지회의 운영을 위하여 제공할 수 있다.

  • 제24조(재산의 처분)

    본회의 재산을 매도, 교환, 담보 제공시 또는 기타 처분이 필요할 시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에서 인준한다.

  • 제25조(잉여금의 처리)

    본회의 매 회계연도 결산잉여금은 차입금 상환 또는 다음 연도에 이월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이사회 의결에 의해 특정 사업을 위해 적립하고 집행을 할 수 있다.

  • 제26조(예산 및 결산)

    회장은 매 회계연도 개시 후 2개월 이내에 사업계획서, 세입세출계획서, 사업실적서, 결산서 등을 작성하여 이사회 심의를 거쳐 정기 총회의 인준을 얻어야 한다.

제6장 사무국

  • 제27조(사무국 설치)

    1. 본 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해 사무국을 둔다.

    2. 사무국에는 사무국장과 약간 명의 직원을 둘 수 있다.

  • 제28조(사무국장 및 직원의 임명)

    1. 사무국장은 운영위원회의 인준을 얻어 회장이 임명한다.

    2. 사무국장 이외의 직원은 사무국장의 재청으로 회장이 임명한다.

    3. 본 회는 이사회의 결정에 따라 연회비의 일정 부분을 각 위원회 및 지회의 운영을 위하여 제공할 수 있다.

  • 제29조(사무국의 직제)

    사무국의 직제는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.

제7장 보칙

  • 제 30조(정관 개정)

    본 회의 정관 개정은 이사회의 심의, 의결을 거쳐 정회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되는 총회에서 출석 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  • 제 31조(해산)

    본회는 영구 존속을 원칙으로 하나 부득이한 경우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정회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최되는 총회에서 출석 회원 2/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주무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.

  • 제 32조(준용규정)

    이 정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민법과 기타 법령중 사단법인에 관한 규정과 주무부처 비영리 법인의 설립 및 지도 감독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.

부칙

부칙 <’07. 6. 28>

  • 제1조(기타사항)

    본 정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운영위원회에서 의결하거나 일반 관행에 따른다.

  • 제2조(시행)

    본 정관은 2007년 6월 28일부터 시행한다.